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마이크 뉴웰 (Mike Newell)

1942-03-28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

/

네티즌7.2

기본정보

  • 다른 이름Michael Cormac Newell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42-03-28
  • 성별

소개

영국 태생의 마이크 뉴웰 감독은 아마 현역 감독 중 역량있는 희극 작가일 것이다. 할리우드와 런던을 오가며, 영화와 TV를 오가며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는 그는 오늘날 영국의 가장 대표적인 감독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케임브리지대학을 졸업한 후 마이클 뉴웰은 일찌감치 TV에서 많은 것을 익혔다. 초기작 중에는 브람 스토커의 원작을 영화화한 스릴러물도 있지만 그가 비평적으로 성공한 작품은 1985년 작인 <낯선 사람과 춤을 Dance With A Stranger>(1985)이다. 당시 영국사회의 황색 저널리즘과 사회를 풍자하는 범죄드라마인 이 작품으로 그는 영국의 새로운 감독으로 추앙받기 시작한다.

다음 작품인 <좋은 아버지 The Good Father>(1985)는 다소 평범한 작품이었다. 그런 탓에 미국에서는 TV로만 방영되었다. 마이클 뉴웰의 재능은 90년대 초반에 가장 돋보인다. 80년대 말에 두편의 TV용 드라마를 제작하기도 하였지만 그다지 신통치는 않았다.그가 새로운 자신만의 드라마를 보여준 것은 <사월의 유혹 Enchanted April>(1991)과 <오씨 Into the West>(1993)였다. <오씨>는 고대 켈트족의 신화와 집시들의 이야기를 합쳐 어린 두 형제의 기나긴 여정을 다루고 있다. <나의 왼발 My Left Foot>(1989)의 짐 셰리단이 각본을 쓴 이 작품은 아일랜드의 토속적인 정서가 물씬 풍기는 가운데, 유랑 가족의 인생에 관한 시적인 드라마가 펼쳐진다. 뿐만 아니라 또하나의 수작인 <사월의 유혹>은 바다가 보이는 이탈리아의 성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로맨스를 한껏 그려낸다. 1935년에 영화화된 바 있는 엘리자베스 폰 아르님의 원작 소설을 다시 각색한 이 작품은 사랑과 인생이 그의 주요 테마임을 새삼 확인시켜 주었다.

그를 국내에 가장 많이 알린 작품은 휴 그랜트 주연의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Four Weddings and A Funeral>(1994)이었다. 영국 코미디의 진수를 보여주는 이 작품은 활기찬 화면 연출 속에 인생이라는 희비극적 드라마를 잘 배합하였다. 그렇다고 그가 코미디 일색의 영화만을 만든 것은 아니다. 초기의 어두운 소재들을 바탕으로 한 영화들은 그가 나중에 희극의 세계로 전향하는 밑거름이 되었고, 인생을 짚어낼 줄 아는 그의 연출력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볍지만 않은 독특한 세계를 창조해 낸다. <b>[씨네21 영화감독사전]</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