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융합형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다재다능한 예술가 양성에 주력한다
조현나 2022-09-05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연극영화학과는 1999년, 대한민국 연극·영화계를 이끌어갈 인물을 양성할 목적으로 예술디자인대학의 예술학부와 함께 신설됐다. 연극영화학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과 학생들이 창조적인 표현력과 문화예술 소양을 두루 갖춘 예술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매체와 공연계에서 다각도로 활약하는 방송인, 영화인들을 꾸준히 배출해왔다. 영화 <서복>과 드라마 <고요의 바다>에서 활약한 배우 공유, <기생충>의 장영환 프로듀서, 영화 <브로커>의 배우 이주영,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의 배우 조이현, <레베카> <아이다> 등에 출연한 뮤지컬 배우 옥주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연극영화학과는 크게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나뉜다. 연기자, 영화인으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실기 실습을 세부적으로 교육할 목적으로 계획됐으며 수업은 소수 정예 혹은 일대일로 이루어진다. 연극트랙은 학생들이 다양한 무대 위에서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전통적 형식의 연극뿐만 아니라 뮤지컬 시어터와 영상연기, 교육연극, 퍼포먼스 수업 등을 포괄한다. 영화트랙에선 학생들이 이론과 실기 수업을 균형 있게 수강할 수 있도록 영화사, 시나리오, 촬영, 조명, 연출, 제작, 편집 등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학생들이 직접 현장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학점 대체 현장 실습’을 장려한다. 가령 연극트랙의 학생들이 대학로에서 공연을 하고 싶다고 요청할 경우, 이들이 원활하게 공연을 올릴 수 있도록 학과 차원에서 돕는 식이다. 영화트랙의 경우 학과와 업무협약(MOU)을 맺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영화사에서 학부생들이 실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가 주력하는 또 하나의 교육 목표는 ‘세계로 나아가는 창조적 연극영화인 양성’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반드시 영어 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2008년 이후의 입학생들은 전공과목 중 영어 강좌를 3과목 이상 들어야 하고 편입생은 1과목 이상 영어 강좌를 들어야 한다. 또한 평균학점이 기준 이상인 학부생들은 대학원 학과장의 승인을 받은 뒤 대학원 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 후에 전공 선택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가 주관하고 포스트모던음악학과가 참여하는 ‘K퍼포밍아트 융합전공’도 주목할 만하다. K퍼포밍아트 융합전공은 뉴미디어 플랫폼이 확산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장르간 경계를 뛰어넘는 구조로 재편됨에 따라 이러한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대응할 요량으로 개설됐다. 연극과 영화, 음악,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한 만능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연극영화학과,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소속의 학생들은 원 소속학과의 전공 이수 없이 K퍼포밍아트 융합전공 교육과정 이수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과는 학교 내 시설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600석 규모의 신축 극장과 60평 규모의 영화 촬영 스튜디오, 블랙박스 공연장, 녹음실, 연기실습실 및 영화 제작 실습실 등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목적에 따라 의상실과 분장실, 소품실, 무대 및 소품 보관실, 출연자 대기실, 개인연습실 등도 따로 분리되어 있다. 연극영화과에 재학 중인 이준영씨는 “실제 현장과 유사한 환경와 장비, 시설들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게 경희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한다.

학과 및 전형 소개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2023학년 수시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총 30명을 선발하며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14명, 실기우수자전형에서 16명을 선발한다.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는 영화연출 및 제작에 10명, 연극·뮤지컬 연출에 4명을 모집하고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평가를 진행한다. 1단계에선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1단계 성적(70%)과 면접평가(30%) 성적을 반영해 최종적으로 2단계 평가를 진행한다. 실기우수자전형에서는 연극·뮤지컬 연기에서 16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기초실기고사 성적순으로 모집인원의 7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종합실기고사 성적(60%)과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성적(40%)을 합산해 총점 순으로 선발한다. 1단계 기초실기는 비대면(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2단계 종합실기는 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네오르네상스전형의 원서접수 기간은 2022년 9월13일(화)~16일(금) 오후 6시까지이며 자기소개서 입력 기간은 9월13일(화)~19일(월) 오후 5시까지다. 실기우수자전형의 원서접수는 9월13일(화)~16일(금) 오후 6시까지, 서류 제출 기간은 9월13일(화)~19일(월) 오후 5시까지다. 1단계 기초실기고사의 영상은 9월17일(토)~19일(월)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iphak.kh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공에 국한됨 없이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22학번 이준영 재학생

씨네21 오계옥

- 신입생으로서 한 학기를 다닌 감상이 궁금하다. 학과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한해에 정기공연을 두번 하는데 1학기 때에는 연극, 2학기 때에는 뮤지컬을 올린다. 연극 전공과 뮤지컬 전공이 따로 나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연기 전공 학생으로서 다양한 무대를 경험해볼 수 있어 좋았다. 또 연기와 연출도 각각 전공이 나뉘어 있지만 연출 전공이 연기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연기 전공도 연출을 할 수 있게 열려 있다. 방학 때마다 연기, 연출 전공 학생들끼리 워크숍을 하는데 그때마다 연출, 연기 전공 학생들이 합심해서 치열하게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도 즐겁다. 시설도 잘돼 있다. 공연을 올릴 때마다 예술디자인대학관 안에 있는 600석 규모의 극장을 사용할 수 있고 극장에 리프트가 있어서 무대 제작실에서 만든 세트들을 편하게 극장에 올릴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그 밖에 개인연습실과 블랙박스 소극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들도 마련되어 있다.

- 연기 전공을 희망하는 입시생들에게 선배로서 팁을 준다면.

= 입시생들은 다들 열정을 갖고 노력하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시험을 치르고 나니 솔직함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내가 면접을 봤을 때에도 다소 매끄럽지 않더라도 솔직하게 답변을 이어나갔을 때 교수님들의 반응이 좋았다. 사람마다 각자 갖고 있는 좋은 에너지와 영향력을 꾸밈없이 드러낸다면 교수님들도 그 모습을 좋게 봐주실 거라 생각한다.

준비된 자에겐 좋은 기회가 올 것이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01학번 장영환 졸업생

씨네21 오계옥

- 일찍부터 학과 공부와 현장 실습을 병행했다고.

= 1학년 1학기 때부터 현장에 나갔고, 복학해 수업을 듣고 다시 현장에 나가는 과정을 번갈아가며 했다. 전공 교수님들이 현장의 경험을 중요시 하셨기 때문에 그런 과정을 잘 이해해주셨다. 또 교수님들이 학생들이 촬영 현장의 조명, 촬영, 연출팀 등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직접 연결해주시기도 했다.

- 경희대학교에서 주기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겐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

= 저학년 때 선배들의 단편영화 작업의 스탭으로 참여하며 경험한 것들이 좋은 토대가 되었다. 입학한 후에 학과 수업과 워크숍 등에 참여한다면 얻는 것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 외적인 것들도 많이 경험하길 바란다. 책을 많이 읽어두는 것이 좋은데, 부담스럽다면 가벼운 소설책부터 시작해도 좋다. 그렇게 접한 이야기들이 나중에 시나리오를 보거나 영화에 관한 배경지식을 공부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너무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도 20대 때에는 마음이 급해서 현장에 일찍 뛰어들었고 24살 때 제작부장을, 32살 때 프로듀서를 처음 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조급해한다고 되는 건 아닌 것 같고 오히려 자신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그런 과정 속에서 <기생충>에 프로듀서로 참여했고 여러 영화들을 만났다. 학과 공부를 충실히 하되 책도 많이 읽고 여행도 다니면서 시야를 넓히고 감성을 풍부하게 키울 수 있는 경험을 다양하게 하길 바란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 순간 좋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사진제공 경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