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이 시작된 순간, 당신은 해체된다!
심리학의 권위자, Dr. 톤은 이 야심찬 실험을 위해 신문광고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한다. 그리고 14일간 이들을 고립시키기 위한 거대한 미로같은 지하 임시감옥을 셋팅한다. 연구자들은 감옥 곳곳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실험자들의 모습을 감시할 것이다. 그러나 이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도 절대 연구자의 개입은 없다... 오직 실험실의 생쥐처럼 이들을 관찰하고 기록할 뿐이다. 이름대신 번호표를 달고 고개를 숙인 채 일렬로 걸어가는 죄수들과 곤봉을 차고 이들을 통제하는 간수들... 엄격한 심리테스트를 걸쳐 선발된 20명의 표본들 - 전직기자인 택시운전자 타렉, 7년간 한 번도 지각을 해 본적이 없는 항공사 직원 베루스, 엘비스 모창가수 등... 이들은 12명의 죄수와 8명의 간수로 나뉘어 14일간의 역할을 수행하면 된다.실험 1일 - 처음은 게임처럼 즐거웠다. 그러나 간수는 여섯 개의 규칙에 따라 죄수를 통제해야 한다.
실험 2일, 3일... 한 잔의 우유, 치기 어린 장난들이 점차 그들을 진짜 간수와 죄수로 몰고가기 시작한다.
실험 5일째... 첫 번째 살인이 발생하고 실험은 연구자의 통제를 벗어난다.
그러나 아직 9일이 남았다...
동영상 (1)
- 제작 노트
-
<작품설명>more
2001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
2001 독일영화제 관객상, 남우주연상, 미술상, 남우조연상 수상
2001 메가필름 페스티발 관객상 수상
2001 부산국제영화제 오픈시네마 초청작
2001 바바리안 영화제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수상
2001 베르젠 국제영화제 관객상 수상
1971년, 스탠포드 대학 Philip Zimbardo 박사의 지휘 아래 <환경조작에 따른 심리변화 실험>이 실시됨. 목적은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는가, 인간은 극한 환경을 선한 의지로 이겨낼 수 있는 존재인가‘라는 인간 본성에 관한 의문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것. 이를 위해 거대한 가상 감옥이 설치되고 대대적인 신문광고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한다. 예정된 기간은 2주일... 그러나 실험은 5일만에 끝나고 만다. 영화는 ‘스탠포드 감옥 시뮬레이션‘에 기초한 5일간의 드라마틱한 기록과 미완성으로 남겨진 9일간의 劇的 구성이다.
"감옥에 있으면서 이것은 단지 실험이 아니라 진짜 감옥이라고 생각되기 시작했다. 이전에 나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처럼 느껴졌다. 그곳에서 나올 때 나는 416번 숫자 그 자체였을 뿐이다" - 416번이라 불렸던 참가자-
2001년, <엑스페리먼트>가 첫 시사를 공개하자 언론은 미완성으로 끝나야 했던 ‘스탠포드 실험’에 빗대어 ‘Experiment is a Success' ’독일영화사상 최고의 걸작‘ ‘세계를 완전히 넉다운시킨 최고의 스릴러’라는 평을 쏟아낸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화제에 최다 초청기록을 세우며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관객상 등을 받았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
(타렉 역)
-
(베루스 역)
-
(슈테인호프 역)
-
(도라 역)
-
(슈테 역)
-
(닥터 톤 역)
-
(닥터 그림 역)
-
(캄스 역)
-
(조 역)
-
제작
필립 에벤캄프
-
각본
돈 보플링거
크리스토프 단스타우트
마리오 지오다노
-
촬영
라이너 클라우스만
-
음악
알렉산더 반 부벤헤임
-
편집
한스 훵크
-
미술
안드레아 케슬러
-
의상
클라우디아 보싱
-
제작
타이푼 필름
-
배급
(주) 시나브로 엔터테인먼트
-
수입
(주) 시나브로 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