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최고의 스타일리쉬 액션 무비!
戰爭우리가 걸어온 역사와는 전혀 다른 역사를 지닌 세계. 50년이나 계속된 큰 전쟁으로 세계는 대아시아연방공화국과 유럽연합이라는 두 개의 진영으로 갈라져 있다. 결국 전쟁은 대아시아연방공화국의 승리로 끝나 동아시아에서 유라시아 대륙 일대를 지배하게 되지만 승리로 얻은 것은 화학, 세균무기, 공해, 바이러스, 방사능 등에 의해 황폐해진 대지와 피폐해져 버린 민심뿐이다.
終末
인류는 이대로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인가? 여기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선 사람이 바로 아즈마 박사였다. 그는 인간의 모든 부위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는 신조세포(新造細胞) 이론을 제창, 학회에 원조를 요청한다. 아즈마는 중병에 걸린 아내 미도리를 위해 무슨 수를 쓰더라도 이 연구를 실용화해야만 했다. 하지만 기득권을 빼앗길까 두려워하는 보건성의 관료들은 박사의 이론을 기각한다. 그러나 박사의 이론으로 사욕을 채우려고 하는 군 관계자의 은밀한 원조로 연구는 조용히 시작되었다.
新造人間 VS 人間
군 당국에서는 무참하게 변이 신조인간들을 사살하고 몇 명의 신조인간은 그곳을 탈출, 인간에 대한 증오심을 품고 자신들의 왕국을 만들기 시작한다. 한편, 아즈마 박사는 아들 테츠야의 시신을 다시금 신조인간으로 살려낸다. 살아남은 신조인간들은 로봇을 생산해서 인간들을 공격하고, 테츠야는 루나를 데리고 도망치게 되는데, 그 곳에서 군부대의 공격에 무참히 살해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테츠야는 마을의 수호신인 캐산이라는 이름을 빌어서 사람들을 지켜낸다.
드디어 캐산 이라는 이름의 영웅이 탄생하고 신조인간과 로봇부대와의 대혈투가 시작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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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고의 비쥬얼 스타일리스트 총집결!!more
일본 최고의 비주얼/크리에이터들의 총력을 결집하여 만든 작품이 바로 <캐산>이다. <캐산>은 그들의 무한의 상상력에 의해 탄생되었고, 영상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준 작품이다.
감독, 각본, 촬영, 편집을 맡은 것은 기리야 가즈아키 이다. 그는 패션 잡지, 광고나 CD재킷의 사진, 우타다 히카루의 뮤직비디오 <파이널 디스턴스>, <트래블링>, <사쿠라 드롭스>의 연출을 다루어 온 정상급의 크리에이터로 인정받고 있다. 독자적인 세계관과 선구적인 화면 구성으로 높이 평가 받는 그를 필두로 영화계의 실력자들이 대거 참여한 <캐산>은 쟁쟁한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결집했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다.
기리야 가즈아키의 뮤직 비디오 작품을 시작으로 영화 <아즈미>에 참여한 하야시다 히로노리가 컨셉트 디자인에 참여했고, <링>, <드래곤 헤드> 등의 일본영화와 할리우드 영화의 제작에 참여한 현대 미술가 기무라 토시유키가 함께 미술을 담당하였다. , 를 창작하고, 95년에는 미국 뉴스위크지가 선출한 미래를 창조하는 50인에 선출된 CG계의 카리스마 소노 하루히코가 그래픽을 담당했고, <드래곤 헤드>의 스토리 보드를 담당하고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각본, 그림콘티 등 수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에도 관여해 온 히구치 신지가 전투씬의 콘티를 담당, 참신하고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을 창조해 내었다.
의상은 <쌍생아>, <이치 더 킬러>를 담당했던 일본 최고의 스타일리스트, 기타무라 미치코가, 헤어와 메이크업 디자인은 패션계를 대표하는 톱 아티스트 이나가키 료오지가 각각 담당했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일본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캐산>에서 모두 뭉쳤다. 장대한 스케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새로운 충격으로 다가오고,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스타일리쉬함으로 <캐산>은 관객들의 뇌리에 깊게 각인 될 것이다.
About Movie
과학닌자대 갓챠맨(독수리 5형제)로 유명한 타츠노코 프로덕션에 의해 1973년 제작, 방영되었던 <신조인간 캐산>은 국내에 1974년에 방영되었다. 아직도 이 애니메이션의 노래를 기억할 만큼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캐산>은 지금의 386세대에게는 어린 시절 가슴 설레며 지켜보았던 추억의 만화영화인 셈이다. 이 작품이 2004년, 뮤직비디오 감독 출신의 기리야 가즈아키에 의해 실사 블록버스터 영화로 재 탄생했다.
<캐산>은 무겁지만 보편적인 주제를 풍부한 오락성과 탁월한 영상 안에 담아낸 작품이다. 인간을 지배하려고 하는 로봇 군단과 고독하게 싸우는 영웅의 모습을 그린 원작 만화의 단편적인 줄거리에 기리야 가즈아키 감독은 불안한 미래사회의 갈등과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원론적인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캐산>을 70년대의 흘러간 원작의 향수를 찾는 영화가 아닌 그 이상의 영화로 만들었다.
<캐산>은 심오한 자아성찰적인 내용에 뮤직비디오 같은 극단적 Visual과 원작인 만화와 같은 환상적인 Action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기존 영화에서 보지 못했던 신선함과 충격을 안겨준다.
인류를 위한 연구이기에 앞서 죽어가는 아내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신조세포를 만드는 아즈마 박사, 인간의 필요에 의해 탄생되었지만 그들에 의해 무참히 살육된 신조인간들의 인류에 대한 복수, 죽었던 테츠야가 인류구원의 영웅, 캐산으로 다시 태어나지만 그토록 싫어했던 전쟁의 비극 속에 다시 얽매이게 되는 설정.
거대한 음모를 꾸미는 지배권력층을 등장시켜 운명의 의미, 왜 인류는 전쟁을 해야하고 서로를 죽여야 하는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살고 싶다.”
“누구에게나 유일한 생명에 우열이 있을 수 있을까?”
“인간들이 존재하는 한 세계는 참혹한 전쟁으로 물들 수 밖에 없다.” 라는 말 속에서 끊임없이 전쟁을 이어온 인류에게 과연 희망이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든다.
스타일리쉬한 비주얼에만 의존하는 영화를 뛰어넘어, 인생과 생존, 희망에 진지한 질문을 던져보게 하는 <캐산>은 지금의 우리들의 저돌적이고 단편적인 삶을 돌아보게 만들 것이다.
Production Note
2004, 상반기 일본을 강타한 최고의 스타일리쉬 액션무비!!
20억엔의 흥행돌풍!! <킬 빌 2>를 누르다!!
우타다 히카루의 남편이자 영화감독인 기리야 가즈아키의 첫 장편영화 <캐산>은 2004년 4월 24일, 일본 전역 128개의 스크린에서 개봉하여 주말과 골든 위크를 지나면서 매진 행진을 이어갔다. 때문에 피카디리 체인에서는 더 큰 극장에서 개봉되고 있던 <킬 빌 2>와 극장을 교체하는 조치가 이뤄질 만큼 당시 <캐산>에 대한 인기는 일본 극장가를 강타했다.
<캐산>의 흥행수입은 개봉 2주 만에 약 11억엔. 이에 배급사 측은 당초 5주였던 상영기간을 개봉 규모를 그래도 유지하면서 1주일 더 연장하기로 결정하였고 결국 20억엔이 넘는 흥행수익을 기록하였다. 신인감독의 데뷔작이 흥행수입 20억엔을 달성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당시 일본 내 수많은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킨 SF 대작이 바로 <캐산>이다.
<캐산>의 배급은 창업 110주년을 맞은 일본 메이저 영화사 쇼치쿠이다. 2005년, 쇼치쿠는 베를린영화제에서 특별공로상을 수상하였는데 영화계에 공헌한 배우와 감독들에게 주어지는 특별공로상은 올 해로 55번째인데 기업이 수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쇼치쿠는 일본 영화의 제작과 배급을 맡아왔을 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 동안 외국영화의 국내 배급에 적극적으로 나선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또한 유럽 영화 등에 기획 단계부터 출자하는 등 제작에 대한 공헌도 인정받았다.
쇼치쿠는 한국영화 <봄날은 간다>에 공동 투자했고 <튜브> <말아톤>등을 구매한 유력배급사로 최근 개봉한 한국영화 <안녕, 형아>의 판매계약을 체결하였다.
<캐산>은 2004년 제 9회 부산영화제 오픈시네마 부분에 초청되어 일부 한국관객에게 선보였다. 영화제 프로그래머가 추천하는 필견(必見)의 영화로 선정되기도 했던 <캐산>은 원작 애니메이션의 향수를 간직한 마니아들과 영화 팬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상영되었다.
오시이 마모루를 뒤잇는 차세대 영상주자!!
압도적인 스타일리쉬 비주얼
실사와 CG의 완벽한 조화가 이루어진 영화 <캐산>은 가장 먼저 압도적이고 화려한 비주얼에 제일 먼저 눈이 간다.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두 주류를 할리우드 애니메이션과 재패니메이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할리우드와 달리 재패니메이션의 특성 중 하나로 무게감 있는 주제와 미래사회의 암울한 일면을 조명해보는 소재의 특성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의 가장 대표적인 작가가 <공각기동대>, <아바론>의 오시이 마모루이다. 오시이 마모루는 <공각기동대>에서 컴퓨터가 지배하는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인간본질에 대한 심오한 철학을 담아내었다. 오시이가 처음 애니메이션 계로 입문하게 된 곳이 바로 <캐산>의 원작만화를 만든 타츠노코 프로덕션이며 그는 여기에서 <과학닌자대 갓챠맨 2>의 연출 스텝을 역임하였다.
오시이 마모루에 필적할 만한 차세대 크리에이터가 <캐산>의 기리야 가즈아키이다. 독자적인 세계관과 선구적인 비주얼 컨셉으로 높게 평가 받는 그를 필두로 일본 최고의 아티스트가 총력을 다해 만든 작품, <캐산>은 전쟁과 테러, 인구과잉 등의 문제로 신음하는 미래세계를 무대로 선과 악이 대립한다는 기본 주제 위에 기리야 가즈아키 특유의 디스토피아적 염세주의 세계관으로 인간 복제와 도덕적 이념 그리고 가치관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한다.
영화는 줄곧 살고 싶다는 본능에 의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마찰들을 보여주며 인간의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풍부하고 윤택한 이미지를 체감 할 수 있는 영상 서사시, 그것이 바로 <캐산>이다.
귀까지 즐겁게 한다!! 일본 최고의 뮤지션 사기스 시로!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더욱 빛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영화 음악! <캐산>의 영화 음악은 바로 일본영화 사상 최다 OST 판매량을 기록한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작곡한 영화음악가 사기스 시로이다.
<나디아>, <그와 그녀의 사정>, <마크로스 2> 등을 작곡한 그는 칸노 요코, 히사이시 조, 카와이 켄지 등과 더불어 일본 최고의 작곡가 중 한 명이다.그는 세계적인 퓨전재즈그룹 T-스퀘어의 멤버로 데뷔했고 자신의 프로젝트그룹MASH를 만들어 활동했던 연주가이기도 하다. 1978년 데뷔한 이후 천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던 사기스 시노는 안노히데야키와 함께 작업한 <에반게리온>으로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영화 <무사>의 OST를 담당하면서 한국관객에게도 익숙한 일본 작곡가이다. 그가 만드는 아름다운 선율을 <캐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Special Tip
일본최고의 싱어송 라이터! 우타다 히카루가 부른 <캐산> 주제가!!!
[누군가 소원이 이뤄질 때(誰かの願いが叶うころ)]
수많은 밀리언 셀러 앨범을 기록한 명실상부한 최고인기의 여가수인 우타다 히카루.
발표하는 곡마다 정상의 인기를 누려온 그녀가 자신의 사랑스러운 남편 카즈아키 감독을 위해 <캐산>의 엔딩주제가를 자청하여 나섰다.
남편의 영화에 자신의 곡을 헌정함으로써 영원히 변치 않는 애정을 과시한 그녀의 의도대로 영화와 같이 공개된 싱글 앨범 또한 개봉 당시 일본에서 화제를 불러모았다.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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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산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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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키 루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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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즈마 박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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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도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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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키 박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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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본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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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구레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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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신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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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조 대령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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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토 카오루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