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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러너 2049

Blade Runner 2049

2017 캐나다,영국,미국 15세이상관람가

SF 상영시간 : 163분

개봉일 : 2017-10-12 누적관객 : 323,798명

감독 : 드니 빌뇌브

출연 : 라이언 고슬링(K) 해리슨 포드(릭 데커드) more

  • 씨네218.33
  • 네티즌7.33
인간과 리플리컨트가 혼재된 2049년.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리플리컨트를 쫓는 블레이드 러너 ‘K’(라이언 고슬링)는
임무 수행 도중 약 30년 전 여자 리플리컨트의 유골을 발견하고
충격적으로 출산의 흔적까지 찾아낸다.

리플리컨트가 출산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사회에 큰 혼란이 야기되므로 이를 덮으려는 경찰 조직과,
그 비밀의 단서를 찾아내 더욱 완벽한 리플리컨트를 거느리고
세상을 장악하기 위해 ‘K’를 쫓는 ‘니안더 월레스’(자레드 레토).

리플리컨트의 숨겨진 진실에 접근할수록
점차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되는 ‘K’는 과거 블레이드 러너였던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를 만나
전혀 상상치 못한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데..

# 리플리컨트: 21세기 초 만들어진 복제인간. 인간과 같은 지적 능력과 사고방식 그리고 신체적 조건을 갖춘, 노동력 제공을 위한 인간의 대체품
# 블레이드 러너: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리플리컨트를 색출해 ‘제거’하는 임무를 가진 특수경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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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20)


전문가 별점 (6명참여)

  • 8
    김성훈인간이든 복제인간이든 옳은 행동만이 중요하다
  • 6
    박평식잘 계승했으나 사유의 폭이 넓진 않다
  • 7
    이용철안드로이드는 양을 꿈꾸는가
  • 10
    장영엽죽기 전에 보아야 할 SF영화가 한편 늘었다
  • 10
    한동원35년간의 기다림, 마침내 응답받다
  • 9
    허남웅드니 빌뇌브는 포스트 리들리 스콧을 꿈꾸는가
제작 노트
HOT ISSUE 1

전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35년 만에 귀환한 SF의 바이블!
SF 블록버스터의 진화를 직접 확인하라!

1982년, 리들리 스콧 감독은 모두를 깜짝 놀라게 만들 SF 영화 한 편을 세상에 내놓는다. 2019년의 미국 LA를 배경으로, 복제인간인 리플리컨트를 제거하는 임무를 가진 블레이드 러너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의 이야기를 그린 <블레이드 러너>는 어둡고 암담한 미래 도시의 모습을 경이롭고도 파격적인 비주얼로 스크린 위에 펼쳐놓았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재 가치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주제 의식까지 깊이 있게 다루며 SF 장르 영화가 보여줄 수 있는 최상의 것들을 선사했다. 시대를 앞서나간 이 걸작은 지금까지도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영감을 줬다. 폭발적인 호평을 얻으며 여타 SF 작품에 큰 영향을 미친 일본의 SF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가 <블레이드 러너>에서 깊은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이라 밝혀졌고, 이외에도 “죽기 직전에 꼭 다시 보고 싶은 영화”(장훈 감독, <택시운전사>), “<블레이드 러너> 같은 SF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다.”(김지운 감독, <밀정>), “가슴을 울리는 SF”(김원석 PD, tvN [시그널] 연출) 등 수많은 창작자들에게 있어 SF의 바이블로 꼽히고 있다. 이처럼 위대한 명작으로 거듭난 <블레이드 러너>가 오는 10월, 30년 후의 모습을 담은 <블레이드 러너 2049>로 화려한 귀환을 알린다.

제작 소식만으로도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블레이드 러너 2049>는 2049년을 배경으로, 블레이드 러너 ‘K’(라이언 고슬링)가 자신의 비밀을 풀기 위해 오래 전 블레이드 러너로 활동했던 ‘릭 데커드’를 찾아나서는 이야기를 다루며 SF 블록버스터의 진화를 보여줄 전망이다. 30년 간 변화한 미래 도시의 비주얼은 홀로그램, 3D 광고판 등의 요소를 통해 한층 강렬하게 그려지며 여느 SF 블록버스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세계를 선보인다. 또한, 원작과는 다르게 얽힌 인간과 리플리컨트의 관계는 존재의 근원에 대한 묵직한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통찰력과 깊이를 가진 작품성 있는 특별한 SF 블록버스터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여기에 연출을 맡은 드니 빌뇌브 감독은 “이전의 <블레이드 러너>가 가진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블레이드 러너 2049>만의 정체성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려 했다.”는 말로 연출 의도를 전해, <블레이드 러너>에 이어 시대를 대표할 또 한 편의 SF 걸작이 탄생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HOT ISSUE 2

SF 장르의 살아있는 거장 리들리 스콧
떠오르는 차세대 SF 거장 드니 빌뇌브
최고의 비주얼리스트들이 만든 21세기 가장 위대한 걸작!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제작 소식과 함께 화제가 됐던 부분은 바로 리들리 스콧과 드니 빌뇌브의 만남이었다. 이번 영화의 제작자로 참여한 리들리 스콧은 <블레이드 러너> 외에도 <에이리언> 시리즈와 <마션> 등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강렬한 비주얼과 탁월한 연출력을 보여줘 SF 장르의 살아있는 거장으로 불리는 감독이자 제작자다. <블레이드 러너>의 세계관을 창조하며 시대를 대표하는 SF 블록버스터를 탄생시켰던 그는 “<블레이드 러너>에서 미처 다하지 못한 이야기가 남아있다.”고 밝히며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서는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해 관객들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그는 영화계 차세대 거장이라 불리는 드니 빌뇌브를 <블레이드 러너 2049>의 감독으로 낙점해 관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리들리 스콧이 선택한 드니 빌뇌브 감독은 <그을린 사랑>(2011), <프리즈너스>(2013), <에너미>(2014) 등의 작품을 통해 독창적인 비주얼과 파격적인 스토리를 보여주며 주목을 받았으며,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2015)와 <컨택트>(2017)를 통해 전세계 평단의 극찬을 받은 감독이다. <블레이드 러너>를 ‘지난 50년 간 최고의 SF 중 하나’라 칭할 만큼 작품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드니 빌뇌브 감독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면서도, 리들리 스콧이 설계한 <블레이드 러너>의 세계관 안에서 자신만의 <블레이드 러너 2049>를 창조하는 과정에 주력했다. 리들리 스콧은 드니 빌뇌브 감독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전적인 신뢰와 함께 자율적인 환경을 조성해줬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SF 장르를 대표하는 두 감독의 조우가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 지 전세계 관객들의 이목이 <블레이드 러너 2049>에 집중되고 있다.


HOT ISSUE 3

한스 짐머부터 로저 디킨스까지! 영화계 거장들의 총집합!
귀를 사로잡는 풍성한 음악과 시선을 빼앗는 영상미!
시청각을 완벽하게 자극하는 SF의 등장!

SF 장르를 대표하는 두 감독의 조우 소식과 더불어 제작진 역시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이들이 총출동해 영화의 완성도를 더욱 궁금케 한다. 먼저, 영화음악의 거장이라 불리며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음악감독 한스 짐머가 <블레이드 러너 2049>에 참여, 특유의 감각적인 음악으로 2049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해 다시 한 번 그의 저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독일 출신의 작곡가 한스 짐머는 <덩케르크>(2017), <히든 피겨스>(2017), <쿵푸팬더3>(2016), <인터스텔라>(2014),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2014), <다크 나이트> 시리즈 등 액션, 애니메이션, SF, 드라마 등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영화들의 음악을 담당했다. 그는 장면과 완벽하게 어우러지는 강렬하고 섬세한 음악을 통해 관객들의 카타르시스를 극대화시키는 탁월한 능력을 선보였으며, ‘걸어 다니는 오케스트라’, ‘21세기의 모차르트’라는 애칭까지 얻는 등 남다른 실력을 인정 받았다. 그런 그가 이번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영화음악을 총괄, 또 한 번 풍성하고 감각적인 음악으로 관객들을 놀라게 만들 전망이다. 개봉 당시 몽환적인 전자음악을 획기적으로 사용해 극찬을 받았던 <블레이드 러너>인 만큼,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음악에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스 짐머가 총괄한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음악 역시 영화의 몰입도와 비주얼 효과를 배가시키는 또 다른 주인공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여기에 <007 스카이폴>(2012),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2008), <쇼생크 탈출>(1995) 등의 작품으로 활동한 로저 디킨스 촬영 감독이 장대하고 강렬한 비주얼을 스크린 위로 펼쳤다. 특히 그는 드니 빌뇌브 감독과 함께한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2015), <프리즈너스>(2013)를 통해 섬세한 조명과 그림자의 대비, 빛을 탁월하게 활용하는 내공으로 극찬을 받은 바 있어,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선 어떤 시너지를 보여줄 지 기대를 모은다. 또한 <007> 시리즈에 참여한 프로덕션 디자이너 데니스 가스너와 아트 디렉터 폴 잉글리스가 오리지널 영화의 세계관을 유지하면서도 어떤 영화에서도 볼 수 없었던 2049년의 세계를 구현해 관객들의 감탄을 이끌어낼 것이다.


HOT ISSUE 4

라이언 고슬링, 해리슨 포드, 자레드 레토, 아나 디 아르마스!
세대를 뛰어넘는 할리우드 명품 배우들의 조우!

SF 블록버스터의 기준을 새로 쓸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를 기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명품 배우들의 역대급 만남일 것이다. 라이언 고슬링과 해리슨 포드, 자레드 레토, 아나 디 아르마스까지 세대를 뛰어넘는 배우들이 조우해 강렬한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배우 라이언 고슬링이 새로운 블레이드 러너 ‘K’를 연기한다. 다양한 장르에서 섬세하고 탄탄한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할리우드 연기파 계보를 이어나가고 있는 그는 이번 작품에서 자신을 둘러싼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30년째 실종 상태였던 전직 블레이드 러너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를 찾아가는 인물로 분한다. 라이언 고슬링은 스스로에 대한 의심과 인간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며 외로운 추적의 길을 걷는 캐릭터 ‘K’를 통해 깊은 고뇌와 고독에 잠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리슨 포드는 35년 만에 자신의 인생 캐릭터 ‘릭 데커드’로 돌아온다. 할리우드 영화사에 길이 남을 작품들의 주역으로 활약한 해리슨 포드는 그의 진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릭 데커드’를 다시 연기하면서 이전 <블레이드 러너>가 관객들에게 남긴 여러 의문들을 풀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35년 전 역할, 기특하게도 아직 잘 맞는다.”고 소감을 남긴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압도적인 존재감을 예고한다.

여기에 메소드 연기의 대가 자레드 레토가 리플리컨트의 전능한 창조자이자 비정한 파괴자 ‘니안더 월레스’로 합류, 극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자레드 레토는 최근 <수어사이드 스쿼드>(2016)에서 DC 코믹스의 대표 빌런 캐릭터인 ‘조커’로 분해 극한의 연기력을 선보여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실제로 작품 속 배역 몰입도가 상상을 초월하는 배우로 알려져 있는 그는 이번 작품에서도 광기의 카리스마와 속을 알 수 없는 신비로움을 모두 갖춘 ‘니안더 월레스’를 통해 또 한번의 역대급 캐릭터를 보여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쿠바 출신의 배우 아나 디 아르마스가 ‘K’의 그녀 ‘조이’를 연기한다. “’조이’ 역은 연기하기 굉장히 어려운 캐릭터다. 하지만 그녀는 이 캐릭터를 소화할 분위기와 에너지, 감각, 연기력을 모두 겸비한 배우다.”라고 전한 드니 빌뇌브의 말처럼 아나 디 아르마스는 독특하면서도 몽환적인 ‘조이’ 캐릭터를 열연,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것이다. 이처럼 최적의 역할을 연기한 대체불가 배우들의 만남은 작품의 완성도를 한껏 끌어올리며 완벽한 시너지를 발휘, 오는 10월 12일 관객들의 마음을 완벽하게 사로잡을 예정이다.


PRODUCTION NOTE 1

“<블레이드 러너>의 주제에 대해 다시 고려해봐야 할 시기”
오리지널과 새로운 요소의 완벽 시너지!
2017 가장 특별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 공개!

전세계 영화 역사에 파란을 불러일으킨 SF 블록버스터 <블레이드 러너>는 수많은 관객들은 물론 영화에 참여했던 배우들과 제작진에게도 특별하게 남아있는 작품이었다. 특히 <블레이드 러너>가 그린 미래, 2019년이 점차 가까워지며 기후 변화, 유전공학, 인구 과잉, 사회경제적 계층화 현상 등 영화가 제기한 문제들이 표면화되며 영화는 더 의미 있게 관객들에게 다가갔다. “<블레이드 러너>는 여러모로 미래와 관련해 지혜로운 답변을 내놨던 영화다. 이 영화가 제기한 문제들이 실제로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블레이드 러너>가 다뤘던 주제들을 고려해봐야할 이유가 생겼다.”는 말로 원작의 가치를 평한 해리슨 포드의 말처럼, 리들리 스콧을 비롯한 제작진 또한 <블레이드 러너>의 세계관을 통해 더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고 판단했다. <블레이드 러너>의 후속편을 기획하고 싶다는 프로듀서의 말에 리들리 스콧이 홀로 구상했던 아이디어를 전하며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제작은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리들리 스콧은 <블레이드 러너>의 시나리오를 작업한 작가 햄톤 팬커에게 후속 작품에 대한 계획을 전했고, 때마침 영화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짧은 이야기를 써뒀던 햄톤 팬커에 의해 스토리는 뼈대를 잡기 시작한다. 여기에 <에이리언: 커버넌트>, <로건>의 각본을 담당한 시나리오 작가 마이클 그린이 <블레이드 러너>를 관통하는 수많은 주제 중 ‘인생의 질적 가치’와 관련한 이야기를 <블레이드 러너 2049>를 통해 풀어냈다. 태어난 존재 ‘인간’과 만들어진 존재 ‘리플리컨트’를 둘러싼 깊이 있는 고민은 스토리에도 여실히 반영됐으며, 이는 오리지널 작품 못지 않게 뜨거운 화두로 관객들을 놀라게 만들 것이다.

프로듀서들의 만장일치로 연출자로 낙점된 드니 빌뇌브 역시 <블레이드 러너 2049>만의 정체성을 보여주면서도 오리지널 작품의 특징을 훼손하지 않는 것을 가장 중점적으로 여겼다. 그는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서 SF와 느와르, 스릴러가 조합되며 보여준 원작 특유의 색채와 내러티브를 유지하면서도, 원작을 보지 않은 관객이 <블레이드 러너 2049>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스토리와 연출을 흡입력 있게 구성했다. 이처럼 위대한 오리지널 작품을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스토리와 영상미를 선사할 것을 예고한 <블레이드 러너 2049>가 <블레이드 러너>에 이어 SF 블록버스터의 신세계를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PRODUCTION NOTE 2

되도록, 최대한, 가능한 실재한 것을 두고 촬영한다!
한층 현실적이고 생생한 SF 비주얼 구현을 위한 드니 빌뇌브의 노력!

<블레이드 러너 2049>는 경이로운 비주얼로 2049년의 미래 모습을 구현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상상을 뛰어넘는 모습으로 완성된 새로운 세계는 이질적인 느낌보다 생생한 느낌으로 강렬하게 다가오는데, 이것은 현실적인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컴퓨터 그래픽을 최소화하고 가능한 한 실제 장소와 물건 등을 바탕으로 두고 작업을 진행한 제작진의 노고 덕분이었다.

SF 장르의 특성상 컴퓨터 그래픽을 아예 쓰지 않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드니 빌뇌브 감독은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작업에 착수하며 세 가지의 원칙을 고수했다. ‘1. 그린 스크린을 배경으로 두고 촬영하는 일이 되도록 없게 할 것, 2. 최대한 실제 장소에서 촬영할 것, 3. 가능한 한 실제 차량으로 촬영할 것’ 헝가리 부다페스트에는 영화의 장대한 비주얼을 디테일하게 담아내기 위한 세트장들이 지어졌고, 배우들과 제작진은 헝가리 이곳 저곳을 다니며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했다. 세트장 내부에는 미래 세계에서 쓰일 법한 소품과 자동차들이 제작돼 배치됐다. 이와 같은 촬영 방식을 두고 드니 빌뇌브 감독은 “눈에 보이지 않는 걸 있는 척 하며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힘들다. 연기하는 배우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배우들의 연기는 한 편의 영화를 완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고, 나는 그들이 필요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했다.”는 말로 연출의 뜻을 밝혔다.

이를 입증하듯 배우들 역시 촬영 이후 세트 촬영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K’ 역의 라이언 고슬링은 “이번 영화의 세트장은 완벽에 가깝게 영화 속 세계를 표현했다. 촬영 전후로 최대한 오래 머무르는 것으로도 ‘K’에 몰입할 수 있었다.”는 말을 전했으며, ‘조이’ 역의 아나 디 아르마스 역시 “당연히 그린 스크린이나 큰 배경 사진을 두고 촬영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이 세트장에 있었다.”는 말로 촬영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 기대를 높인다. 이처럼 제작진의 오랜 고민과 노력 끝에 탄생한 <블레이드 러너 2049>의 디테일하고도 섬세한 장면들은 오는 10월, 관객들을 완벽하게 사로잡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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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내역

  • [제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촬영상 수상
  • [제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특수시각효과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