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씨네21
씨네21은 영화잡지 최초의 주간지로서 가장 오래된 전통과
최고의 발행부수, 판매부수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영화지입니다.



씨네21은 국내 영화잡지 중 열독율(HRC 자료참조)이 가장 높아 광고효과가 탁월하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주목하고 있는 매체로서 특히 20대 젊은층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탁월한 매체력이란 발행부수와 열독율(구독율/회독율/인지도)이 높은 매체를 뜻하는 것으로 씨네21은 안정된 정기독자를 기반으로 한 높은 가판 판매율과 HRC자료(광고게재기준)에 근거한 높은 열독율(구독율, 회독율)을 자랑합니다.

또 잡지 1권을 몇 명이 서로 돌려보는지를 파악하는 회독율 측면에서도 영화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영화지 열독율을 넘어 시사지와 기타 주간지 전체 열독율에서도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20~30대 열독율은 전체 주간지 중 최고의 열독율을 보여줍니다.

<씨네21> 열독율 추이(HRC자료)

전체 열독율 (HRC 1라운드 자료) 연령대별 열독율

HRC 미디어란?

전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AC 닐슨의 서베이 리서치 그룹 (AC Nielsen RG-Survey Research Group)의 지역 프로젝트로 실시되는 매체 조사자료로, 현재 미국과 호주 및 유럽 등 약 22개국에서 실시되는 전문적이 매체 자료입니다.

한국에서는 한국리서치가 매년 2월, 6월, 10월 연간 3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광고 대행사와 매체사가 매체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조사시점마다 전국 대도시 및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만11~59세의 남녀 2,000명선(연간 6,000명)을 대상으로, 신문 등 인쇄매체의 구독률 및 구독행태와 함께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매년 1차 조사는 2월1일~3월15일(4월 하순 발표), 2차 조사는 6월1일~7월15일(8월 하순 발표), 3차 조사는 10월1일~11월1일(12월 하순 발표)에 실시되는데, 특히 소비자제품 구매행동은 매 조사때마다 제품별로 나누어서 각각 다른 제품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들 “광고 게재시 매체 선택 기준은 열독률”
주요 광고주 3백명을 대상으로 ‘광고를 낼 때 선택기준은 무엇이냐’는 앙케이트 조사결과 열독률을 선택 기준으로 꼽은 광고주가 39.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독자층의 특성을 꼽은 비율이 36.6%에 달했습니다.

그만큼 광고주들은 광고 집행시 매체력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