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오글리스: 웰컴 투 냄새 마을(Smelliville)', 눈을 감는 어른들과 행동하는 아이들
이우빈 2023-04-05

슈렉처럼 초록색 피부를 가진 오글리 가족은 음식물 대신 쓰레기를 먹는 종족이다. 그들은 냄새 마을 외곽의 쓰레기장에서 새살림을 꾸리며 고철 더미, 플라스틱, 생활 폐기물 속에서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이런 오글리 가족의 능력을 본 꼬마 발명가 맥스와 친구들은 냄새 마을의 환경 문제가 곧 해결될 것이라며 기뻐한다. 게다가 오글리 가족의 생체 추출물을 이용해 도시의 악취까지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하지만 건설업자 해머로 인해 오글리 가족과 맥스의 앞날은 위기에 봉착한다.

무분별한 도시 난개발과 환경 문제에의 사회적 무관심, 특정 집단의 사익을 위한 공익의 저해, 그리고 원주민의 생존권 위협 등 여러 겹의 사회 비판 메시지를 담은 애니메이션이다. 이러한 문제를 어른들은 눈감지만 아이들이 시위하고 행동하여 해결하는 양태가 인상 깊다. 더하여 흥미로운 점은 오글리 가족을 대하는 냄새 마을 주민들의 태도다. 대척의 사상, 인종, 국가 등을 외계인, 괴물이란 타자로 비유했던 할리우드의 풍습을 지시하는 유머다. 혹은 지구방위대로서 외계와의 전투를 홀로 이겨내고 있는 작금의 미국 콘텐츠를 타국의 시선에서 비꼬는 것으로도 보인다. 아이와 함께 감상하던 어른들의 폐부를 찌를 만한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