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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엘리자벳과 나’, 아름다우려다 난삽해져버린, 시대착오 오용의 사례
이보라 2023-12-13

42살의 여성 이르마(잔드라 휠러)는 결혼하지 않으면 수녀원으로 쫓겨나야 할 미래를 상상하기 싫어 황실의 시녀가 되기로 한다. 황후 엘리자벳(수잔네 볼프)의 곁에서 그녀를 보필하지만, 변덕스러운 엘리자벳의 마음에 들기란 쉽지 않다. 매일 저울에 올라 체중을 보이고, 운동에도 소질이 있음을 어필해야 한다. 마른 몸을 향한 엘리자벳의 집착으로 먹을 것조차 귀하다. 여러 난관에도 불구하고 이르마는 엘리자벳의 총애를 받는 시녀이자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엘리자벳과 나>는 합스부르크 왕국의 황후였던 엘리자벳과 그녀의 시녀 아르마가 돈독해지는 과정을 따라간다. 황후와 시녀라는 주종 관계보다 독특한 두 여성 인물들이 그려나가는 우정이 집중적으로 그려진다. 이 관계를 개성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음악이다. 시대극에 동원될 법한 관현악 스코어는 오히려 배제되었고 포티스헤드, 니코, 티렉스의 음악 등 다양한 팝송이 배경을 채운다. 이 때문에 영화는 동시대와 유쾌한 접속을 꾀하려는 듯 보이며, 시대착오적 요소들의 조합으로 이상한 유머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다만 두 여성의 사랑, 신뢰, 불화까지 담아보려는 의욕에 비해 장면들은 활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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