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그렇게 상처는 치유되고, 삶은 계속된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 ‘스즈메의 문단속’
이자연 2023-03-17

가상의 재난으로 현실을 더듬었던 <너의 이름은.> <날씨의 아이>와 달리 <스즈메의 문단속>은 현실을 반영한 평행 우주를 구현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삶의 터전을 잃은 실향민의 아픔은 여전히 시대적 상흔으로 남아 있고 많은 이의 일상적 기쁨이 가득했던 공간은 폐허의 앙상한 자욱만 내비친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이번 작품을 통해 시간을 되돌리는 막연한 상상이 아닌, 과거를 발판 삼아 미래의 재난을 방어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회복 가능성을 묻는다. 어릴 적 소중한 것들을 갑작스레 상실하며 깊은 상처가 각인된 스즈메는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토지시’(문을 닫는 사람)로서 재앙을 봉인하는 소타를 만나 긴 여정을 떠난다. 이 둘은 일본 지역 곳곳을 유영하며 사람의 발길이 끊긴 잔허(殘墟) 속에서 열려버린 문을 찾아 굳게 잠그고, 사람들이 보통의 나날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을 방문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을 만나 어린 구원자가 지닌 힘의 근원과 천재지변에도 소생하는 인간의 회복력에 관해 물었다. 이어 영화에 등장하는 문들을 따라 실제 장소가 맞닥뜨린 재난의 역사와 영화적 의미를 파헤쳤다.

*이어지는 기사에 <스즈메의 문단속> 신카이 마코토 감독 인터뷰와 영화 속 재난의 역사와 영화적 의미에 대한 기사가 계속됩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사진제공 미디어캐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