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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대륙 영화들 놓치기 마시길"
2002-11-14

전양준 월드 시네마 프로그래머 인터뷰

‘아시아영화의 창’이라는 부산영화제에서 월드 시네마 담당 프로그래머의 고민은 어떤 것일까. 혹시 소외감 같은 것을 느끼는 것은 아닐까. 이런 ‘삐딱한’ 시선에 대해 올해로 일곱번째 월드 시네마의 프로그램을 짠 전양준 프로그래머는 "아시아영화에 중점을 두는 영화제인만큼 주연을 탐내서는 안되는 것 아니냐"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월드시네마 부문이 조연 역할에 충실해야 하는 게 사실이지만, 영화제 규모와 위상이 갈수록 커지는 탓에 이 부문 역시 강화되고 확장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한다.

전 프로그래머가 올해 행사에서 가장 신경을 쓴 일이 있다면, 비 유럽권 영화를 풍부하게 보여주는 것.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 작업은 영화제 문화가 발달된 유럽권의 영화를 섭외하는 일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품이 많이 갔다. 오세아니아,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지의 여러 영화제를 일일이 돌아다녀야 했기 때문이다. 첫술에 배부르겠냐만은 올해도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고 있다. 호주 아이반 센 감독의 <구름 아래>나 콜럼비아 호르헤 알리 트리아나 감독의 <나의 이름은 볼리바> 등 ‘제3대륙’출신의 수작들이 영화제의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

 

아쉬운 일도 많았다. 안드레이 콘잘로프스키 감독의 신작 <바보들의 집>은 욕심이 나는 작품이라 초청을 했지만, 세일즈 에이전트가 미적거리는 탓에 시한을 넘겼고, 타비아니 형제의 <부활>은 기획 단계부터 관심을 쏟아왔던 작품이었지만 배급사의 무관심과 거만함 때문에 상영할 수 없었다. 호주 영화 <흑과 백>의 프로듀서 닉 파웰의 신작 <레오폴드>는 샘 셰퍼드, 데니스 호퍼 같은 유명 배우가 출연하며, 부산에서 월드 프리미어 상영을 추진했던 작품. 하지만 이 영화 역시 뒤늦게 참가 접수가 돼 아쉽게 포기해야만 했다.

 올해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비평가 주간도 신경이 쓰이는 프로젝트다. "오래전부터 생각을 해왔던 일이었지만, 그동안 비평가들이 해외에 나가서 신작들을 섭렵할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적어 미뤄오다 이번에 실행하게 됐다. 하지만 준비가 다소 부족하니 올해만 부디 양해해달라"고 그는 이야기한다.

문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