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해외뉴스
오스카 트로피는 6억달러?
김혜리 2003-03-17

13.5인치 남짓한 오스카 트로피의 가치는 약 300달러. 그러나 오스카 트로피가 움직이는 돈은 6억달러가 넘는다는 계산이 나왔다. 는 3월9일치 기사에서 인터뷰와 통계, 전문가의 분석을 종합해 아카데미영화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달러로 산출했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경제 개발원 잭 키저 수석연구원이 추산한, 오스카가 로스앤젤레스 지역 경제에 끼치는 효과는 약 6100만달러. 리무진 렌트 비용부터 시상식 참석 스타들이 얼굴에 주입하는 보톡스 주사 비용까지 포함된 수치다. 그러나 오스카 시상식이 LA의 지역 이미지에 더하는 매혹은 달러로 환산이 불가능하다.

가 산출한 오스카가 움직이는 돈 중 가장 덩치 큰 항목은 물론 아카데미 후보지명과 수상이 낳는 박스오피스 효과다. 미국 내 극장수입, 해외 극장수입, DVD 및 비디오 수입 증가분 3억달러에다 <디 아워스>처럼 오스카 전망으로 투자가 성사되는 케이스의 효과 1억달러를 더하면 약 4억달러에 이른다. 이러한 막대한 보너스를 놓칠 수 없는 스튜디오들은 오스카 홍보전에 총 5400만달러가량을 쏟아넣는다. 캠페인의 최대 수혜자인 업계지 <버라이어티> <할리우드 리포터>는 연간 광고 수입 9천만달러의 35%가량을 오스카 시즌에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진다. 후보작을 못 본 아카데미 회원을 위한 테이프 배송, 스타들을 실어나르는 전세기와 리무진, 호텔 숙박료도 스튜디오의 캠페인 비용에 포함된다.

행사의 당사자인 아카데미는 운영예산의 95%인 4740만달러를 오스카 시상식 중계권료로 충당한다. 그리고 지상 최대의 쇼로 시상식을 진행하는 데 2190만달러를 들인다. 아카데미쪽에 중계권료를 지불하는 월트 디즈니 그룹의 방송은 편당 135만달러의 30초짜리 스폿광고 58개를 팔아 시상식 본방송 광고 수입만 7800만달러를 올린다. 취재를 위해 코닥극장 붉은 카펫 앞에 모여든 전세계 취재진 221명의 체류 비용은 140만달러, 탤런트 에이전시들의 사후 축하광고 비용은 100만달러로 추산되며 보석상과 유명 디자이너들이 스타들에게 선사하거나 대여하는 귀금속과 화장품, 드레스의 가치도 25만달러로 평가된다. 심지어 대형 TV 제조업체도 2150만 달러의 특수를 누린다. 4200만명이 TV 수상기 앞에 모여드는 바람에 레스토랑 업계는 불황이지만 패스트푸드와 배달음식, 음료수 판매고가 뛰어올라 평소보다 매출이 2500만달러가량 상승한다. 마지막 트로피인 작품상이 임자를 찾은 뒤에도 오스카 비즈니스는 밤새 계속된다. 오스카 공식 뒤풀이인 주지사 파티와 스튜디오 파티를 제외하고도 LA 시내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파티 비용은 약 350만달러, 미국 전역에서 오스카를 빌미로 열리는 각종 자선파티에 들어가는 돈은 약 200만달러에 달한다.

복잡한 계산 끝에 가 추산한 오스카 머니의 규모는 6억4350만달러. 는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예술영화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이 액수는 당분간 10억달러선을 향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카데미상은 이제 오스카를 노리는 작품들이 공개되는 9월 초 토론토영화제부터 이듬해 봄까지 계속되는 하나의 계절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김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