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Entertainment > 연예 > 연예뉴스
<드라마 속 빛나는 '카메오'를 찾아라>
2010-10-21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지난 4일, SBS 월화드라마 '닥터챔프' 3회에서 태릉선수촌 의사채용 면접을 본 후 합격전화를 기다리던 김연우(김소연)가 잘못 걸려 온 전화를 받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전화기에서는 "마검! 접니다. 서인우"라고 말하는 남성의 목소리가 들렸고 잘못 걸었다는 연우의 대답에도 이 남성은 "어? 이상하다. 이거 마 검사 핸드폰 아닌가요?"라며 재차 물었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배우 박시후로 그는 드라마 '검사 프린세스'에서 마혜리 검사를 연기한 김소연과 알콩달콩한 멜로 연기를 선보였다.

'검사 프린세스'의 팬이라면 목소리와 대사만으로도 박시후라는 걸 눈치 챌 수 있는 장면이었다.

아처럼 스타들의 카메오 출연은 이제 보편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카메오(cameo)는 보석 위에 양각으로 새기는 조각에서 유래한 말로, 비중은 작지만 두드러지는 배역을 뜻한다.

방송 초반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고 이야기가 전개된 후에는 활력소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드라마 제작진은 카메오를 적극 활용한다.

스타급 배우에서부터 스포츠 스타, 가수, 개그맨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신의 퀴즈'를 방송하는 온미디어 안애미 차장은 21일 "'신의 퀴즈'에는 김병옥, 박노식 등 연기파 배우들이 주로 특별출연을 한다"며 "이들은 출연장면에서만큼은 주연을 능가하는 존재감을 보여 '씬 스틸러'(scean stealer)로 통한다"고 말했다.

카메오들은 출연배우나 제작진과의 인연으로 출연하는 경우가 많다.

'대물' 1회에서 서혜림(고현정)의 남편으로 출연한 김태우는 2편의 영화를 함께 촬영한 고현정과의 친분으로 출연을 결정했다.

이승기 주연의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에서 코믹한 연기를 선보였던 개그맨 이수근은 예능프로 '1박2일'에 함께 출연 중인 이승기의 출연 제안에 선뜻 응했다.

'도망자 플랜B'에 나온 오지호와 이다해는 '추노'에서 호흡을 맞췄던 천성일 작가와 곽정환 PD와의 인연으로 카메오로 나섰다.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마지막 편에 나온 그룹 FT아일랜드의 보컬 이홍기는 홍미란, 홍정은 작가가 쓴 전작 '미남이시네요'에 출연한 인연이다.

지난 18일 첫 방송한 '역전의 여왕'은 주연 김남주의 실제 남편인 김승우의 카메오 출연이 점쳐진다. 제작진은 비밀에 부치고 있지만 김승우가 '내조의 여왕'에서도 카메오로 출연해 웃음을 줬던 만큼 출연 가능성은 크다.

역할에 어울려서 정식으로 섭외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최근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연한 김정화는 당차고 거침없는 잡지사 기자 역할이 이미지와 잘 맞아 출연을 제안받았다.

소속사 관계자는 "김수현 작가님이 직접 정화씨를 언급하셔서 섭외한 것으로 안다"며 "시트콤 '논스톱'에서 했던 역할이 지금 카메오 역할과 잘 어울려서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시트콤 '볼수록 애교만점'에는 육중한 몸집의 가수 길이 의사를 괴롭히는 비만환자로 출연했다.

그가 맡은 역할은 지방분해수술을 받아도 살이 빠지지 않아 병원장에게 화풀이하는 환자로 당시 그는 '무한도전'에서 체중감량 프로젝트에 도전 중이라 역할 속 캐릭터와 실제 상황이 잘 맞아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상의 캐릭터가 아닌 실제인물을 그대로 살려 카메오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가수 인순이는 드라마 '결혼해주세요'에서 정임(김지영)에게 노래를 지도하는 가수 역할로 출연하고 '대물'에는 그룹 레인보우가 유세장에 동원된 걸그룹으로 얼굴을 내민다. '닥터챔프'에서는 펜싱선수 남현희가 부상한 선수 역할로 출연했다.

카메오는 출연분량이 작은 만큼 출연료도 적다. 친분으로 출연한 경우 공식적인 출연료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한 드라마 관계자는 "정식 섭외를 받은 특별출연은 책정된 출연료를 받고, 친분으로 출연하는 경우 제작진이 성의껏 주는 경우가 많다"며 "금액은 많지 않은 편"이라고 전했다.

okko@yna.co.kr

(끝)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Y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