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people
[people] “유쾌한 웃음과 즐거움으로 위로를…”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 정기훈 감독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를 연출한 정기훈 감독은 열정의 가치를 부정하지 않는다. 그는 연예부 수습기자로 입사한 도라희(박보영)가 진정한 기자로 거듭나는 모습을 그려낸 이번 작품을 “열정을 발휘할 수 없는 환경을 지적”한 영화라고 말한다. 도리어 그는 열정적인 감독이다. 소방관을 주인공으로 한 <반창꼬>(2012)를 찍기 위해 소방서에 매일 출근하며 업무를 지켜봤고,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에서는 감독으로서 겪었던 연예부 기자들을 데스크부터 막내까지 집요하게 역취재했다. 방법론뿐 아니다. 그는 “선의에 기반하여 위로를 건네는” 영화들에 매진해왔다. 엄마를 떠나보내는 딸의 이야기를 담은 <애자>(2009), 서로의 상처를 감싸안는 멜로 <반창꼬> 그리고 가볍고 경쾌해진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 모두 다른 목소리지만 “관객에게 위로를 보낸다”는 점에서는 궤를 같이한다. “사회에 순기능적 역할을 하는 영화”를 지향한다는 정기훈 감독과의 열정적이었던 대화를 지면에 옮긴다.

-극장가에서 <내부자들> <검은 사제들> 등 한국영화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긴장되진 않나.

=지금이 제일 힘들 때다. 평가를 받는 입장이니까 두려움이 앞서지. (웃음) 요새 세상은 무겁고, 웃음을 전달해주는 영화도 드물지 않나. 우리 영화를 보고 많이 웃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열정, 같은 소리 하고 있네>라는 원작 소설을 영화화했다.

=<반창꼬>를 찍고 결혼했다. 와이프가 직장생활을 하는데,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하더라. 옆에서 지켜보면서 안타까웠다. 직장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영화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와중에 반짝반짝 영화사의 김무령 대표가 원작 소설을 보여줬다. 소설이 가진 에너지와 그 방향을 매치시킬 수 있겠다 싶었다.

-각색 방향은 어떻게 잡았나.

=직장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위로가 될까 고민했다. 하지만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될 수 없을 것 같더라. 그래서 힘든 하루를 버티고 난 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누구나 직장을 때려치우고 싶겠지만 먹고살기 위해 그럴 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나. 영화에서도 그런 판타지를 표현하기보단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희망을 찾고 웃음을 줄 수 있는 영화를 목표로 했다.

-연예부 기자라는 직업 세계는 어떻게 취재했나. 실제 연예부 기자를 많이 겪었을 것 같은데.

=동료이자 동반자적 존재들이니 익숙하다. 기자 친구들도 많은데, 이번 작품을 하면서 더 많이 알게 됐다. 술도 자주 마시고, 호칭 문제 같은 디테일한 부분부터 내밀한 속내까지 들어보려 했다. 일종의 역취재다. (웃음) 원작을 보고 취재를 하면서 그들 역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연예부가 돌아가는 생리를 보여주며 그 애환을 담아내려 했다. ‘기레기’ 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변호랄까. 그래서 기자분들이 좋아할 줄 알았는데, 썩 그렇진 않더라. (웃음) 도라희를 제외한 기자들을 그린 디테일이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 죄송한 마음도 들고, 스스로도 아쉬웠다.

-연예부 수습기자로 입사한 도라희를 주인공으로, 청년세대의 비애와 저널리즘의 역할을 동시에 파고든다.

=이 영화에선 직장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 대한 위로가 메인 플롯이다. 저널리즘의 사명을 보여주려 이 소재를 택한 건 아니다. 그럴 거였으면 <찌라시: 위험한 소문>(2013)처럼 스케일 큰 사건으로 접근했겠지. 기자라는 직업을 소재로 택한 데는, 이 직업 세계가 직장생활을 담아내는 배경으로서 관객에게 쉽게 다가갈 거란 생각이 한몫했다. 젊은 세대들이 흥미를 갖고 흔히 접하는 이야기가 연예부 뉴스 아닌가. 하지만 직업을 다룬다면, 그 직업이 지닌 소명 역시 지나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전작 <반창꼬>에서 소방관은 생명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이고, 이 작품에서 기자는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사람이다. 입바른 소리를 하면 촌스러운 사람이 되는 세상이 됐지만,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 그 부분을 조롱하면 안 되지 않겠나.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라고 조소하는 듯한 제목이 인상적이다. ‘열정페이’를 강요당하는 청년세대의 자화상을 어떻게 그려낼까 싶었는데, 도라희는 오히려 열정으로 모든 걸 돌파해버린다.

=열정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열정을 발휘할 수 없게 하는 구조적 모순을 지적하고 싶었던 거다.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 하고 사표 쓰는 건 판타지다. ‘원하는 것을 찾아 떠나라’는 결론도 무책임하다. 대신 그 구조 안에서 희망을 찾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사회구조적인 모순이 있지만 희망은 잃지 말자는 거다. 도라희는 무모한 캐릭터다. 하지만 그녀는 순응하지 않고 동료, 상사들도 바뀔 수 있는 도화선을 만들지 않나. 영화를 조소로 끝내고 싶지는 않았다.

-정의를 추구하는 도라희와 부서의 ‘밥그릇’을 지키려는 하재관(정재영) 사이의 갈등 구도로 어떤 걸 보여주고 싶었나.

=신세대들에게는 주적이 상사가 되는 경우가 많더라. 적은 결국 구조적 모순인데 그 거악을 보지 못하고 눈앞에서 자기를 혼내는 상대를 적으로 삼는 거다. 사실 기성세대들도 그 구조적 모순을 타파하지 못하고 순응해버린 세대 아니겠나. 세대들끼리 아웅다웅하지 말고 근본적인 구조의 모순을 봐야 한다는 점을 짚고 싶었다.

-박보영과 정재영을 각 세대를 대표하는 역할로 캐스팅했다.

=정재영과는 친분이 있다. 7년 전에 같이 해보자고 약속한 걸 이제 지킨 거다. 그의 연기를 쭉 봐오며 정재영 종합판을 만들고 싶더라. 코믹함, 진중함, 까칠함, 목청, 거기에 술도 좋아하고. 하재관의 캐릭터에 필요한 모든 걸 갖춘 배우였다. (웃음) 박보영은 인기, 연기력, 미모 삼박자를 갖춘 배우 아니겠나. 사회 초년생 역할을 통해 이전의 어린 이미지에서 거듭나는 기회가 되었으면 했다. 두 배우 다 시나리오를 쓰면서부터 염두에 뒀다.

-매 작품 직접 각본을 쓴다.

=일찍 현장에 뛰어들어 <약속>(1995), <와일드 카드>(2003)의 조감독으로 참여했는데, 그때만 해도 도제 시스템이라 시나리오 단계부터 함께했다. 그 과정에서 가까워진 이만희 작가님이 시나리오를 써보라고 권유하시더라. 그렇게 글을 쓰기 시작해 2008년 부산영상위원회 시나리오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2009년 그 작품인 <애자>로 감독 데뷔했다.

-시한부 어머니와 딸의 이야기를 다룬 <애자>와 상처를 지닌 남녀가 사랑에 빠지는 <반창꼬>에 비해 이번 작품은 가볍고 경쾌해졌다.

=셋 다 위로를 전하는 영화인데, 이번 작품의 방법론이 다른 거다. 전작들은 따뜻함과 눈물로 위로를 전했다면, 이번 작품은 유쾌한 웃음과 즐거움으로 위로를 전하는 영화다. 난 선의를 가진 영화, 사회에 순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원래 할리우드영화에 열광하면서 자란 할리우드 키드라, 재미있는 영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애자>를 만들면서 ‘힐링’영화에 관심이 생겼다. 꿈이었던 감독이 되고 난 후 그다음 목표가 무엇일까 생각하던 때, 심영섭 평론가가 진행하는 <심영섭의 힐링 시네마>라는 방송에서 <애자>가 2009년 ‘올해의 힐링 시네마’에 선정됐다. 이후엔 병원 등에서 상영하면서 느낀 바가 있었다. 영화가 사회에 할 수 있는 순기능을 다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반창꼬>와 이번 작품을 만들었다.

-차기작도 그 연장선상에 있나.

=<애자>를 만들고 ‘힐링’에 관심을 갖고 <반창꼬>를 만들었고,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를 만들면서 사회의 부조리를 알게 됐다. 다음 작품은 사회의 부조리를 코믹한 액션으로 푸는 작품이다. 이십세기 폭스에서 제공•배급하고, 초고가 나온 상태다. 앞으로도 가진 색을 유지하되 새로운 시도를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차기작을 해나가고 싶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