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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4·16을 돌아보다,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 영화가 참사를 기억하고 기록해온 방법
김소미 2024-04-16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 그동안 적잖은 영화가 기록하거나 재현함으로써 애도를 지속해왔다. 돌아온 4월16일을 앞두고, <씨네21>은 진상규명의 움직임에서부터 분노와 비탄의 행진을 거듭한 영화들, 한 걸음 나아가 일상의 체에 눈물을 걸러낸 유가족의 말간 웃음까지 담아낸 영화들을 한자리에 모아보았다.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의 스트리밍 서비스 ‘다큐보다’(docuVoDA)를 통해 볼 수 있는 10주기 추모 특별전 ‘10년, 연대의 세월’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했다. 특집의 마지막 장은 시인의 목소리를 빌리기로 했다. <그날 이후> <천칭자리 위에서 스무 살이 된 예은에게>(시집 <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를 쓴 진은영 시인이 신작 시 <10년 동안>을 통해 슬픔의 취기를 간직한 모든 부모들을 위로했다. 2014년 가을, “우리의 연민은 정오의 그림자처럼 짧고, 우리의 수치심은 자정의 그림자처럼 길다”(<눈먼 자들의 국가> 중)고 노래했던 시인에게 지난 10년 동안 더욱 길게 이어진 마음은 무엇이었을까. 시작 노트에 자세히 적혀 있다. 10주기 영화 프로젝트 ‘봄이 온다’의 김일란 총괄 PD와 장편다큐멘터리 <바람의 세월>의 문종택(지성 아버지), 김환태 감독의 인터뷰에 의하면, 기억의 작업은 아직 10년밖에 되지 않았고 세대를 거듭해가며 이제 막 시작일 뿐이다.

*이어지는 기사에서 세월호 참사 10년 특집이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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