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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언 무어,르네 젤위거 - 두 여자 이야기 [1]
심은하 2003-03-28

`보통 여자` 줄리언과 르네는 어떻게 스크린 여왕에 등극했나

이웃집 여자들이 수상하다. 아무래도 대형 사고를 칠 모양이다. 너무 수수해서 지나쳤던 얼굴인데, 이젠 쉽게 눈을 뗄 수가 없다. 그들은 한번 눈짓과 숨결에 백 마디 말을 실어보낸다. 그렇게 여자의 꿈과 일상을, 시대의 불안과 강박을, 일과 사랑과 가족에 대한, 그들 삶의 모든 흉금을 털어넣는다. 이 강력하고 신비로운 화술의 달인들은 바로 <디 아워스> <파 프롬 헤븐>의 줄리언 무어와 <시카고> <브리짓 존스의 일기>의 르네 젤위거다.

오랜 세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고 경험하면서 그들은 오늘을 예감했는지도 모르겠다. 메이저와 인디, 비극과 희극을 수시로 오가면서 체득한 지각 능력과 균형 감각이 이제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른 듯 보이는 이들 두 배우는 최근 들어 ‘가장 미더운 여배우’라거나 ‘범상치 않은 카리스마’의 소유자들로 칭송되고 있다. 또 ‘꽃미녀’ 니콜 키드먼과 ‘원래 연기파’ 메릴 스트립 등 쟁쟁한 여배우들과 올 오스카 여우주연상 후보에 나란히 호명됐다. 대체 할리우드는 왜 갑자기, 닮은꼴의 두 배우에게 매혹당한 것인가. 그들을 할리우드의 어떤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것인가.

스타는 대중의 환상을 자신의 집으로 삼는다. 고전기 여배우들은 대개 청순하고 우아하거나, 관능적인 미모를 갖춰야 했던 데 반해 보수적이고 암울했던 50, 60년대엔 평범한 ‘이웃집 여인’의 이미지인 도리스 데이와 진저 로저스가, 사회에 대한 반항의 기운이 거셌던 70년대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미아 패로, 다이앤 키튼 등 예쁘다기보다는 개성이 강한 여배우들이 유난히 사랑받았다. 이런 맥락에서 추론해보면, 줄리언 무어와 르네 젤위거는 냉소와 부정으로 가득한 이 세상에서 대중이 구하는 ‘모성’과 ‘동지’의 상징인 셈이다. 멕 라이언부터 리즈 위더스푼에 이르는, 로맨틱코미디 히로인들은, 사려깊은 이들에 비하면 ‘응석받이’로 느껴질 정도. 게다가 줄리언 무어와 르네 젤위거는 각기 이 시대에 결핍된 클래식 모델들을 닮아 있다. 줄리언 무어는 조앤 크로퍼드의 관능미부터 잔 모로의 우아함까지, 르네 젤위거는 도리스 데이의 건실함부터 마릴린 먼로의 퇴폐미까지 아우르고 있지 않은가.

각자 사십대와 삼십대에 접어들었지만, 나이가 들수록 비상해져만 가는 줄리언 무어와 르네 젤위거에겐 아직 갈 길이 멀다. 평범함이 민폐가 되고 죄악이 되는 시대, 그들이 어떻게 까다롭고 변덕스런 대중과 교감해왔는지를 짚어보는 것이, 앞으로 그들의 갈 길을 가늠하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편집 심은하 eunhasoo@hani.co.kr

필 모 그 라 피

줄리언 무어 Julianne Moore

<파 프롬 헤븐>(Far from Heaven, 2002) <디 아워스>(The Hours, 2002) <쉬핑 뉴스>(The Shipping News, 2001) <에볼루션>(Evolution, 2001) <한니발>(Hannibal, 2000) <애수>(The End of the Affair, 1999) <매그놀리아>(Magnolia, 1999) <이상적인 남편>(An ideal husband, 1999) <쿠키의 행운>(Cookie's fortune, 1999) <싸이코>(Psycho, 1998) <위대한 레보스키>(The Big Lebowski, 1998) <부기 나이트>(Boogie Nights, 1997) <사랑의 이름으로>(The Myth Of Fingerprints, 1997) <쥬라기 공원2: 잃어버린 세계>(The Lost World: Jurassic Park, 1997) <피카소>(Surviving Picasso, 1996) <세이프>(Safe, 1995) <룸 메이트>(Roommates, 1995) <어쌔신>(Assassins, 1995) <나인먼쓰>(Nine Months, 1995) <해리슨 포드의 도망자>(The Fugitive, 1993) <육체의 증거>(Body Of Evidence, 1993) <베니와 준>(Benny & Joon, 1993) <숏컷>(Short Cuts, 1993) <요람을 흔드는 손>(hand that rocks the cradle, 1992) <살인 주문>(Cast A Deadly Spell, 1991) <공포의 3일밤>(Tales From The Darkside: The Movie, 1990)

르네 젤위거 Renee Zellweger

<콜드 마운틴>(Cold Mountain, 2003)<다운 위드 러브> Down With Love, 2003)<사랑 거짓말 도둑> Lovers, Liars & Thieves, 2002)<화이트 올랜더> White Oleander, 2002)<시카고> Chicago, 2002)<브리짓 존스의 일기> Bridget Jones's Diary, 2001)<미 마이셀프 앤드 아이린>(Me, Myself & Irene, 2000)<너스 베티>(Nurse Betty, 2000) <청혼>(The Bachelor, 1999)<원 트루 씽>(One True Thing, 1998) <루비보다 값진 것>(A Price Above Rubies, 1998)<페이탈 서스펙트>(Deceiver, 1997)<제리 맥과이어>(Jerry Maguire, 1996) <엠파이어 레코드>(Empire Records, 1995)<러브 앤 A. 45>(Love And A. 45, 1994) <로큰롤 타운>(Shake, Rattle And Rock!, 1994)<청춘 스케치>(Reality Bites, 1994) <텍사스 전기톱 학살4>(The Return Of The Texas Chainsaw Massacre, 1994) (8 Seconds, 1994)<쟈니와 미씨>(My Boyfriend's Back, 1993) <하트랜드의 연쇄 살인>(Murder In The Heartland, 1993) <살인 본능>(A Taste For Killing,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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